걷고싶은 서울 만들기, 대장정의(定義) 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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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1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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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서울시정개발연구원의 보행관련 정책연구
서울시의 정책연구기관인 시정개발연구원에서도 1994년 이후 보행環境 改善(개선) 을 위한 일련의 정책연구를 수행하였다. 1994년의 ‘자치구 교통改善(개선) 사업’에 관한 연구를 비롯해, 1995년에는 ‘지구도로 설계, 운영지침에 관한 연구’, ‘보행자 안전을 위한 도로시설물 改善(개선) measure(방안) ’ 연구가 진행되었고, 1996년에는 ‘대중교통 지원을 위한 보행環境 改善(개선) measure(방안) ’, ‘자치구 교통改善(개선) 사업 제도화 measure(방안) 연구’, 1997년에는 ‘도로 유휴공간을 활용한 녹지 및 보행공간 확충measure(방안) ’ 연구 등이 시 민 운…(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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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교통운동을 비롯한 몇몇 시민단체들이 ‘보행권 신장을 위한 도심지 시민 걷기 대회’를 개최하면서, ‘보행권’이란 말이 공식적으로 제기되기 시작했고... , 걷고싶은 서울 만들기, 대장정의 출발인문사회레포트 ,






걷고싶은 서울 만들기, 대장정의(定義) 출발
교통운동을 비롯한 몇몇 市民단체들이 ‘보행권 신장을 위한 도심지 市民 걷기 대회’를 개최하면서, ‘보행권’이란 말이 公式(공식)적으로 제기되기 스타트했고...
교통운동을 비롯한 몇몇 시 민 단체들이 ‘보행권 신장을 위한 도심지 시 민 걷기 대회’를 개최하면서, ‘보행권’이란 말이 formula(공식)적으로 제기되기 처음 했고, 그 동안 자동차 중심의 교통체계에 당연한 듯 순응하면서 살아오던 시 민 들의 가슴에 잔잔한 불씨가 던져졌던 것이다.
이후 어린이 통학로의 교통안전 문제를 비롯해, 횡단보도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들, 주택가 생활도로에서의 문제, 보도의 침범과 단절 문제 등 다양한 양상의 보행권 침해 문제들이 사회적으로 제기되어 왔고, 언론 역시 이 문제에 대해 호의적으로 다루었으며, 전문계 인사들을 비롯한 많은 양식 있는 시 민 들 사이에 공감대가 서서히 확산되었던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