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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國철학, 인도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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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7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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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호연지기를 길러야 한다. 정치론
맹자의 정치론은 성선설의 바탕 위에서 인간의 도덕적 가치를 현실에 구현하기 위한 실천方案임. 왕도정치가 그 정치론의 핵심.
·왕도정치 : 공리(功利)주의를 배격, 정치가 백성들의 마음(民心)에 합치해야 함. 민생문제의 해결을 선결조건으로 해야 함. 백성들에게는 생업을 보장해준 뒤에 도덕적인 생활로 이끌어야 하는 반면에 지도층에게는 생업에 좌우되지 않고 도덕적인 생활을 솔선수범하도록 해야 함
·정치의 최종goal(목표) 는 인간의 도덕적 가치를 충분히 발휘하도록 하는 데 있음
·…(省略)

,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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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하여 인간이 올바른 길을 가기 위해서는 이 내재적인 것을 이끌어내기만 하면 됨
- 인간에게 네 가지 착함의 시초가 있는데 측은지심(惻隱之心)은 인(仁)의 단(端)이요, 수오지심(羞惡之心)은 의(義)의 단(端)이요, 사양지심(辭讓之心)은 예(禮)의 단(端)이요, 시비지심(是非之心)은 지(知)의 단(端)이라.
-이 세상에는 왜 그렇게 악한 일이 많이 일어나는가?
사람의 마음도 밤낮을 가리지 않고 자라나고 새벽의 청명한 기운을 받아 착한 싹이 돋아나지만, 낮에 일어나는 혼잡한 일 때문에 다시 교란되어 없어지고 만다.
나. 수양론(修養論)
맹자는 우리가 착한 본성의 씨앗을 잘 보존하고 확충하는 방법으로 존심양성(存心養性)의 수양을 들고 있음 - 욕망 등에 의하여 본심을 그 본연의 상태를 유지하며 선천적으로 내재하는 도덕성을 기르는 것
-외부의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는 마음 즉 부동심(不動心)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참된 용기를 길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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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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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_1_부_中國철학



순서

2. 맹자
가. 성선설
- 인간의 본성은 착하다는 주장. 인간의 천성은 오직 선한 것만을 따른다. 이것은 외형적으로만 의리에 맞는 행동을 취했다고 얻어지는 것이 아니고 내면적인 의리를 쌓도록 노력해야 한다. 물론 사람이 착하지 못한 일을 할 수도 있으나 그것은 후천적인 욕심에 마음이 흐려졌기 때문이지 결코 인간본성의 죄가 아닌 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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