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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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1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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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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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ulturemarketing 의 槪念
2. 기업의 culturemarketing 강화
3. culturemarketing 유형별 事例
4. 패션계의 culturemarketing
5. culturemarketing 事例analysis
6. 맺음말
1. culturemarketing 의 槪念
1) culturemarketing 은 기업이 culture를 매개로 하여「유희하는 인간(Homo Ludens)」을 유혹하
는 다양한 활동
- culture는 “사회구성원인(原因) 인간에 의해 습득된 무형의 총합체로서 지식, 신념, 기술, 도구,
도덕, 법, 관습 및 관련 능력을 포함”
∙ culture의 범주 : 음악, 미술, 전시, 영화, 문학, 드라마 등
∙ culture의 전달방식 : 콘텐츠, 이벤트, 축제, 광고, 디자인 등
2) 고객의 행동을 결정짓는 marketing 요소들 중 culture가 중심역할을 수행
- marketing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측면에서도 culturemarketing 과 합리적 소비를
전제로 하는 전통적 marketing 과는 차이가 있음
<표1> 전통적 marketing 과 culture marketing 의 비교
marketing 전략(strategy)의 4P전통적 marketing culture marketing Product(제품)편익과 기능을 강조이미지, 환타지, 느낌 강조Price(가격)합리적 가격 또는 할인가 적용culture 프리미엄 부가Place(장소)대형, 전문 유통 매장culture 공간 Promotion(홍보)미디어 광고, 입소문 등culture이벤트, 직접체험 등
3) 고객의 감성을 터치하고 체험하도록 해주며 은근하게 숨어서 하는 체험, 감성, 매복 마
케팅 등이 전형적 기법
- 체험marketing : 소비를 총체적 체험으로 인식하며, culture적 자극을 중시
- 감성marketing : 고객의 감성, 정서, 낭만, 환상, 직관, 감각 등에 호소
- 매복marketing (ambush marketing) : 이벤트에 편승, culture이미지를 제고
2. 기업의 culturemarketing 강화
1) 고객의 culture욕구 강화에 대응하여 기업들도 culturemarketing 을 대폭 강화
- 고객의 소비 패턴이 「품질중심」에서 「품격중심」으로 이행
∙ 생산기술 고도화와 공급과잉에 따라 저원가나 고품질로는 차별화가 어려움
- 기업은 culture욕구를 충족하는 제품·서비스를 제공하고, culture를 매개로 한 marketing 을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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