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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가족주의의 두 얼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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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1 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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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한민족으로서 씨, 부족 농경사회를 이루며 정착하여 살아왔던 시대부터 유형화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족 간의 결속력을 높여 주기도 하며 가족 뿐만 아니라 자신이 속한 무리에서도 이러한 감정이 長點이 될 수도 있따 더 나아가 국가를 큰 하나의 가족으로 생각을 하면 국가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게 되며 자국에 대한 긍지심과…(생략(省略))

다. 1919년 3. 1 운동에서 보여준 결집된 민중의 힘도, 최근 2002 월드컵에서 거족적으로 일어났던 응원단체인 붉은 악마의 결집력과, 그 당시 거대하게 형성되었던 정서적 일체감, 응원과정에서의 예를 지켰던 일체된 시 민 의 정신도 한국 가족주의의 특유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보다는 자식 또는 부모가 먼저고 그들의 안녕과 이익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된다. 가족주의는 요즘 팽배하는 가족해체현상에서는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본다. 가족주의가 가질 수 있는 문제도 물론 있지만 한편으론 자신의 가족을 우선시 하고 이러한 생각이 가족의 소중함으로 발전하게 된다된다.설명

한국 가족주의의 두 얼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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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들어가며
2. 한국 가족주의의 긍정적인 면
3. 한국 가족주의의 부정적인 면



2. 한국 가족주의의 긍정적인 면
한국의 가족주의는 동양의 유교문화에 그 뿌리를 두고 있따 유교문화는 충과 효를 기반으로 하고 있따 충과 효의 의식이 고려/ 조선 시대 이후의 가문의 파벌화와 왕을 위시로 한 정치권력을 비판 없이 절대적으로 합리화 하는 데에 이용된 면이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충과 효에 기반한 한국의 가족주의는 서구의 각각의 역할에 기반한 합리적 계약관계를 위주로 하는 가족주의와는 다른 점이 있따 그것은 가족 내에서 한 개인의 자아가 개인을 넘어서 가족 공동체까지 확대되었다는 점이다. 자아의 확대는 자칫 잘못하면 개인의 주체성을 억누를 수도 있지만, 거기에 어떠한 명분이 주어졌을 때, 그 명분을 사회적으로 확대/ 유지시킬 수 있따
반도에 위치하여 거대한 중국(中國)의 무력과 문화적 압력 속에서도 우리 고유의 언어와 반도의 영역, 중국(中國)과는 差別화된 문화를 지키며 살아남을 수 있었던 데에도 이러한 한국의 가족주의가 기여하지 않았을까 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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