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상 제품조직 (사업부 조직,프로젝트 조직,시장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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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5 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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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조직이 다각화 전술을 수립하고 있을 때에도 기능 부서들 간에 발생하는 갈등을 效果(효과)적으로 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으므로 제품조직을 사용하는 것이 效果(효과)적이다.(이익 센터)
3. formula적 권한
의사결정에 대한 formula적 권한과 influence(영향)력은 각 제품 사업부의 최고 관리자에게 부여된다 따라서 사업부내의 기능부서 관리자들은 기능과 관계되는 모든 사항에 대하여 사업본부장에게 보고한다…(생략(省略))


다..
Ⅱ. 적합한 상황
조직 내에서 각 기능부서간의 조정문제가 매우 중요해지면 제품조직을 사용하는 것이 效果(효과)적이다.
설명
경영조직론상 제품조직 (사업부 조직,프로젝트 조직,시장 조직)
경영조직론상 제품조직 (사업부 조직,프로젝트 조직,시장 조직)
Ⅰ. 제품조직의 의의
1. 관념
제품, 지역, 고객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기능이 한 부서 내에 함께 위치하도록 설계한 조직형태로 1920년대 GM과 Du Pont사에서 사용하기 스타트하였으며, 경우에 따라 시장조직?프로젝트조직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Ⅲ 내부 운영 체계
1. 운영 목표(目標)
제품 조직의 구성원들은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고유한 기능보다 오히려 제품라인을 중요시하는 마인드를 갖게 할 수 있다아
2. 계획과 예산 (통제)
각 부서가 수입과 지출을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독립채산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계획과 예산 편성은 부서의 수익을 기준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각 사업부는 경영전반에 대한 자율적인 관리 권한을 가지며, 사업부의 책임 관리자가 생산되는 제품과 관련된 모든 업무에 대하여 전적인 책임을 지고 전술을 수립한다.
2. 특징
조직을 제품?서비스?지역?시장?고객 등을 기준으로 분화하고 제품조직이 각각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생산?판매?연구개발 등 여러 기능이 한 부서 내에 포함되도록 설계한다. , 경영조직론상 제품조직 (사업부 조직,프로젝트 조직,시장 조직)경영경제레포트 , 제품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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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environment이 불확실할 때, ②기술에 있어서 부서간 상호의존성이 크고 비일상적일 때, ③조직규모가 비대해질 때, 그리고 ④조직의 목표(目標)가 외적 효율성과 adaptation(적응) 성을 중요시할 때에는 기능부서간 조정 문제가 매우 중요하므로 제품조직을 적용하는 것이 效果(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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