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의 흐름과 특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3 05:02
본문
Download : 한국미술의 흐름과 특질.hwp
up한국미술의흐름과특질 , 한국미술의 흐름과 특질예체능레포트 ,
한국미술의 흐름과 특질
,예체능,레포트
한국미술의 흐름과 특질에 대한 글입니다. 네째, 기름지기 보다는 오히려 가난한 아름다움이 빛난다. 그에 반해 우리나라 학자로서 최초로 미술사를 전공한 우현 고유섭(高裕燮)은 한국미술의 특질을 ‘무기교의 기교’, ‘무계획의 계획’, ‘비정제성’, ‘무관심성’, ‘구수한 맛’, ‘자연에의 순응심리’ 라는 표현으로 설명(說明)한 바 있따 그리고 이와 유사하지만 최순우(崔淳雨)는 ‘첫째, 그 색채나 의장이 담담하고 욕심이 없다. 영국의 곰퍼츠(G. Gompertz)는 ‘형과 균형에 의한 위대한 감각’이라고 언급하였고 독일의 에카르트(A.Eckardt)는 ‘한국미술의 표현이 그리스식 고전주의와 마찬가지로 그 성격이 중용하고 조화와 겸손을 특징으로 한다’고 하였다. 동양인으로서는 日本 의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悅)는 우리의 미를 ‘자연이 주는 천성(天成)의 미, 또는 자연의 예술’이라고 하였다. 둘째, 민족의 생활정서와 감정이 매우 솔직하게 꾸밈없이 표현되어 있따 세째, 그다지 끈덕지지도 않고 그다지 나약하지도 않으며 표현이 정력적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끈기가 아쉽다. 말하자면 마치 시골의 조촐한 샘터에서 소리없이 솟아나오는 샘물처럼 한국미술의 맛은 싱겁고 약간은 무미건조하지만 …(skip)
up한국미술의흐름과특질
설명






레포트/예체능
한국미술의 흐름과 특질에 대한 글입니다. 1. 한국미술의 본질
2. 한국미술의 미적 특질
3. 한국미술사의 시대 구분과 양상
(1) 선사시대(先史時代)의 미술
(2) 삼국시대(三國時代)의 미술
(3) 통일신라시대(統一新羅)의 미술
(4) 고려시대(高麗時代)의 미술
(5) 조선시대(朝鮮時代)의 미술
2. 한국미술의 미적 특질
한국미술의 아름다움, 즉 미적 특질은 지금까지 여러학자 들에 의해 제기되어 왔다.
Download : 한국미술의 흐름과 특질.hwp( 69 )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