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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평준화] 고교평준화의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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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8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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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적 측면
평준화 정책이 당시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assignment로 부각된 배경에는 그 당시 교육이 안고 있었던 문제들이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사태로 이르렀다는 사회적 문제의식이 있었다. 따라서 국가는 그러한 민중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교육 기회의 보장이라는 평등화 정책을 추구하게 되었다. 그리고 70년대에 와서 분배구조의 불평등에 의해서 야기된 교육의 내용적 불평등 현상이 심해지면서 국가는 또 다른 차원의 평준화정책을 시행하게 된다. 민주주의란 누구에게나 똑같은 기회가 부여되는 정치체제고 그것이 교육의 기회균등 요구로까지 나타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따 따라서 국가는 그러한 민중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교육 기회의 보장이라는 평등화 정책을 추구하게 되었다. 교육의 내용적 격차를 해소하려는 실질적인 평등화정책이라고 볼 수 있따 사회ㆍ경제적 환경에 의해서 조장된 교육적 불평등을 해소시키려는 평등화 정책이었다고 볼 수 있따 또한 80년대 복지정책의 결과에 의해서 나타난 고등교육에의 요구는 대학교육의 평등화를 추구하게 한다. 즉 60년대는 민주주의 통치이념에 의해서 형성된 사회 배경에 의해서 교육의 기회균등을 위한 일련의 정책이 추진되었다. 대학의 정원을 늘리거나 개방대학 제도를 통하여 대학의 수학기회를 확대시키는 것과 아울러 내신제를 통하여 학습결과까지도 평등화시키는 정책을 추구하게 되었다(이해명, 2005).
3.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과정이 分析(분석)모형
5) 사학의 독자성과 자율성 저해

설명


5) 시․도별 배정 유형별 비교
4) 선지망 후추첨 배정 방법

2. 고교average(평균)화의 추진과정
순서
2) 학교선택권의 실질적 보장
1. 고교평준화정책의 도입배경
1. 고교평준화정책의 도입배경 교육의 평등화 정책은 시대적인 배경에 영향을 받으면서 추진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사회적 문제로 등장한 당시 학교교육의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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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보화 시대를 위한 평준화정책


7. 고교평준화의 단점

[고교평준화] 고교평준화의 장단점
4) 교육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기 힘들다. 사회적 문제로 등장한 당시 학교교육의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것은 교육의 기회를 평등하게 보장하는 60년대의 평등화 정책이 아니다. 그것은 교육의 기회를 평등하게 보장하는 60년대의 평등화 정책이 아니다.
7) 과열 입시경쟁 해소



5. 평준화 지역 고등학교 배정방법에 대한 分析(분석)


4. 고교평준화 제도의 법적 근거
4) 사학의 교육여건을 개선시킨 평준화정책
2) 사회ㆍ경제적 측면


고교평준화의 장단점-4185_01.jpg 고교평준화의 장단점-4185_02_.jpg 고교평준화의 장단점-4185_03_.jpg 고교평준화의 장단점-4185_04_.jpg 고교평준화의 장단점-4185_05_.jpg

6) 올바른 인격을 형성시키는 평준화정책

1) 교육적 측면
2) 무작위 추첨에 의한 배정 방법
다. 그리고 70년대에 와서 분배구조의 불평등에 의해서 야기된 교육의 내용적 불평등 현상이 심해지면서 국가는 또 다른 차원의 평준화정책을 시행하게 된다. 대학의 정원을 늘리거나 개방대학 제도를 통하여 대학의 수학기회를 확대시키는 것과 아울러 내신제를 통하여 학습결과까지도 평등화시키는 정책을 추구하게 되었다(이해명, 2005). 1) 교육적 측면 평준화 정책이 당시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과제로 부각된 배경에는 그 당시 교육이 안고 있었던 문제들이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사태로 이르렀다는 사회적 문제의식이 있었다. 사회ㆍ경제적 환경에 의해서 조장된 교육적 불평등을 해소시키려는 평등화 정책이었다고 볼 수 있다. 민주주의란 누구에게나 똑같은 기회가 부여되는 정치체제고 그것이 교육의 기회균등 요구로까지 나타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80년대 복지정책의 결과에 의해서 나타난 고등교육에의 요구는 대학교육의 평등화를 추구하게 한다.

1) 주소지 등 지리 정보를 활용한 근거리 배정 방법

3) 정책의 전개과정
참고reference(자료)
3) 생활지도 및 진로지도의 어려움

3) 공교육으로서의 평등교육 실현
6. 고교평준화의 長點
3) 성적순으로 배열하여 균등하게 배정하는 방법
레포트 > 교육계열
1) 학생의 교육 선택권 침해
1. 고교평준화정책의 도입배경
1) 학력의 하향 평준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
2) 학업성취의 하향평준화
교육의 평등화 정책은 시대적인 배경에 영향을 받으면서 추진되어 왔다고 볼 수 있따 즉 60년대는 민주주의 통치이념에 의해서 형성된 사회 배경에 의해서 교육의 기회균등을 위한 일련의 정책이 추진되었다. 교육의 내용적 격차를 해소하려는 실질적인 평등화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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